인도의 '불지옥' 오늘도 뜨거운 불구덩이 속에서..,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 여행


인도의 '불지옥' 오늘도 뜨거운 불구덩이 속에서..

기사입력 2016-07-24 14:50 
최종수정 2016-07-24 15:32


 
◀ 앵커 ▶ 

인도에는 땅에서 불이 활활 타올라 지구상의 불지옥이라 불리는 마을이 있습니다. 

무리한 석탄 채굴이 불러온 재앙인데요. 

주민들의 목숨까지 위협하고 있지만 석탄이 필요한 인도 정부는 뾰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 리포트 ▶ 

인도 북동부 자르칸드주에 위치한 자리아 마을. 

화산지역도 아닌데 땅 위에 아지랑이가 피어오르고 곳곳에 하얀 연기가 자욱합니다. 

자세히 보니 땅에서 불길이 솟구쳐 나옵니다. 

이렇게 활활 타오르는 불꽃이 마을 전체에 70여 개, 수십 년, 길게는 100년 동안 꺼지지 않고 타오르고 있습니다. 

[야쇽/자리아 탄전보호위원회] 

"불길이 점점 가까워 오면서 땅이 이렇게 갈라지고 있어요. 결국엔 무너질 겁니다." 

불꽃을 일으키는 주범은 바로 석탄입니다. 

'석탄불'은 지하에서 자연발생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지표면에서 이렇게 대규모로 오랫동안 지속되는 건 아주 이례적인 현상입니다. 

1971년 국영 석탄기업이 지표면의 석탄까지 무리하게 채굴하면서 석탄이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해 불길이 급속히 확산된 겁니다. 

[야쇽/자리아 탄전보호위원회] 

"석탄을 빨리, 저렴한 비용으로 캐려고 노천탄광을 시작한 거죠. 마을에 해가 되는 결정이었어요." 

불붙은 석탄층 위의 마을은 그야말로 뜨거운 가마솥과 같습니다. 

지면 온도가 70도에 육박하고 여름철 기온은 50도를 웃돕니다. 

무리한 채굴로 집안 곳곳에 균열이 생기고, 땅속으로 가라앉은 집도 수두룩합니다. 

"벽에 금이 가고 모든 게 파괴됐어요. 잘 때 지붕이 무너져 내릴까? 너무 걱정돼요." 

석탄이 타면서 내뿜는 유독 가스는 주민들의 생명을 갉아먹고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 질환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알람/의사] 

"연기 뿐 아니라 석탄 채굴 발파작업도 먼지와 유독물질을 사방에 퍼뜨리고 있습니다." 

이런데도 인도 정부는 채굴을 멈추기는커녕 석탄 생산량을 갈수록 늘리고 있습니다. 

[트리파티] 

"(불을 끌 수 있지만) 석탄 산업 관계자들에게 중요한 건 안전보단 생산인 것 같습니다." 

대신 정부는 주민 수천 명에게 마을을 떠나라고 종용하고 있지만, 생계가 막막한 주민들은 마을을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겐 채굴장 주변에서 석탄을 줍는 일이 유일한 생계수단이기 때문입니다. 

[프라사드/주민] 

"입에 풀칠하려면 여기 남아 석탄이라도 주워야 해요. 다른 선택권이 있다면 이렇게 살겠어요?" 

'불지옥'을 떠난들 또 다른 지옥과 싸워야 하는 인도의 탄광촌 주민들은 오늘도 뜨거운 불구덩이 속에서 위태로운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빈민가 프로골퍼 찾기에서 불 위 걷기를 시켜 개념 없는 PD, 개념 없는 방송이라 외쳤던 마르코가 5회, 피지에서 다시 무개념pd를 만난다. 




혹시 기발한 세계여행편에 나왔던 불위 걷기? 거기가 여긴가 옛날방송이라 기억이 잘 안난다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 Right Now>에서 - 미디어펜

www.mediapen.com/news/view/10561
2012. 5. 31. - 마르코가 베트남에서 살아있는 도마뱀과 지네를 맛볼 것을 권유 받고는 충격에 빠졌다. 무엇이든 날 것으로 먹는 기인으로부터 식사 초대도 받아 난감한 상황에도 빠졌다.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지금 바로 RIGHT NOW>에서 중국, 태국과 함께 아시아 3대 요리 국가로 손꼽히는 베트남으로 떠난마르코는 쥐, 메뚜기, ...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바로 RIGHT NOW> 3회 두바이 편, 김종민 ...

m.blog.naver.com/nalchee/100153889041
2012. 3. 19. - 채널A의 신개념 프로젝트! 김종민, 마르코, 손호영, 천명훈의. 리얼 해외 로케 버라이어티.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 RIGHT NOW>. ☆ 방송 채널 : 채널A. ☆ 방송 시간 : 3월 19일 월요일 오후 11시. 종편채널 최초 초특급 프로젝트!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RIGHT NOW'!> . 2012 로가닉시대를 장악할 “리얼 해 ...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 손호영! 아에타족의 전사가 되다! : 네이버 ...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alchee&logNo=100157405153
2012. 5. 5. - 채널A의 신개념 프로젝트! 김종민, 마르코, 손호영, 천명훈의. 리얼 해외 로케 버라이어티.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 RIGHT NOW>. ☆ 방송 채널 : 채널A. ☆ 방송 시간 : 4월 23일 월요일 밤 11시. 종편채널 최초 초특급 프로젝트!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RIGHT NOW'!> 2012 로가닉시대를 장악할 “리얼 해외로 ...

채널A, 기발한 세계여행 천명훈, 몽골에 감동을 전하러 가다! : 네이버 ...

m.blog.naver.com/nalchee/100157405715
2012. 5. 5. -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 RIGHT NOW>. ☆ 방송 채널 : 채널A. ☆ 방송 시간 : 5 ... 김종민, 마르코, 손호영, 천명훈 네 남자가 MC로 나섰다. <“TV 보고 싶어요”. 천명훈, UCC ... 소년이 들려주는 소리 중 신기한 것이 하나 더 있었으니 바로 몽골의 전통 소리가락인 '허미' 창법이다. 한 번에 저음과 고음을 동시에 내는 ...





기발한 세계여행 지금 바로 Right Now

최근 수정 시각: 2016-07-13 17:53:13

홈페이지

종합편성채널 채널A의 전 예능 프로그램. 2012년 2월 8일부터 6월 15일까지 방송되었다. 방송 등급은 12세 시청가. 방송 시간은 2012년 6월 기준으로 매주 금요일 오후 8시 50분부터 1시간 동안이었다.

프로그램 로고는 'Right Now'를 강조한 로고, '세계여행'을 강조한 로고와 '지금 바로'를 강조한 로고 3종류가 있다. 초창기에는 'Right Now'와 '지금 바로'를 강조한 로고를 많이 사용하였으나 2012년 4월 이후로는 '세계여행'을 강조하는 로고를 많이 사용하였다.

김종민, 손호영, 천명훈, 마르코가 출연한다.

방송 내용은 출연 연예인들이 세계여행을 떠나면서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 4명이 한번에 나가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1명씩 갔다 온다. 주로 위험한 곳이나 오지로 가며 미션도 힘든 것들이 많다. 해외판 1박 2일.

그보다 채널A에 해외촬영할 만한 돈은 많이 있었던가? 결국 버티지 못하고 2012년 6월 15일 방송을 마지막으로 종영되었으며 첫화부터 재방송되다가 2012년 하반기부터는 방송되지 않고 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