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로움의 세계, 옷, 음식, 주택, 집에 대한 즐거움 책 글 말


괴로움의 세계


석존께서 사밧티국의 기원정사에 계셨을 때의 일이다.

어느 날 진여眞如 가 석존께 말씀드리기를,

"세존님, 바라옵건대, 이 모든 세계는 결코 즐거움에 들뜰 것이 못되고 또 호의 호식도 부정한 것이어서 절대로 마음을 쓸 것이 못된다는 것을 저희들에게 설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석존님의 설법을 들으면 많은 사람들이 욕망과 재물에 대한 집착을 버려서 진기하고 맛 있는 음식 따위는 탐내지 않게 될 줄로 생각됩니다. 

만약 사람들이 여러가지 욕망과 음식에 대하여 두려운 마음을 갖게 된다면 사람들은 이 두가지 일로 인하여 생사의 고해를 넘어서 "께달음"의 경지에 도달하여 백 여덟가지 번뇌에서 해탈할 수 있으리라고 믿습니다. 이점에대하여 설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생각이다. 그러나 그대는 무슨 이유로 이 현세는 집착하고 기뻐하고 즐거워할 곳이 못된다고 말을 하는가?"

석존께서는 이렇게 반문反問 하시면서 다음같이 말씀하셨다.

"이 세계는 천상계, 인간계, 아귀계, 축생계, 지옥계의 다섯가지로 이루어진 생물의 세계와 또 이들 생물이 살고 있는 국토가 두 개가 있다.

지옥에는 일사일활지옥, 흑승지옥, 종합지옥, 규활지옥, 대규활지옥, 열지옥, 태열지옥, 아비지옥, 의 팔대지옥, 이 있디. 과거, 현재, 미래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몸, 입, 마음의 삼업으로 각가지 악을 벌하면 이를 지옥에 태어나서 한없이 오랜 세월을 지옥으로 방황하며 천만 가지의 고통을 받는 것이다.그 고통은 도저히 견디어 내기 힘드는 것이다. 몸은 불타며 펄펄 끓는 몸과 구리물을 먹고 괴로움에 발버등친다. 그러므로 이 세샹은 즐거운 것에만 집착 해서는 안되는 것이 명확한 것이다.

사람은 보퉁 누구나 樂낙 을 좋아하지 괴로움을 좋아하지는 않는데 이것은 감정感情 이 그렇게 사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옥의 고통을 인식한다면 누가 감히 지옥에 빠지기를 원하겠는가? 

지혜로운 사람은 능히 이렇게 고통이 극심極甚 한 지옥의 참상을 관찰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서는 즐거운 마음이 안생기는 것이다.

축생계도 그 축생계의 실정을 잘 안다면 누구나 이 세상에 집착하지는 않을 것이다. 축생중에는 형태가 큰 것도 있고 털의 백분의 일만한 작은 것도 있으며 먼지보다 작은 것도 있고 수명도 순간적瞬間的 인 것이 있고, 하루 정도의 것이 있느가 하면, 반대로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수명이 긴것도 있어서 千差萬別천차만별 이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가 악을 만드는 사명使命 을 띠고 축생계에 태어나는 것이다. 

선법善法 을 바라지도 않으며 선근을 쌓지도 않고 또 지혜도 없고, 뉘우침도 없고, 자비심도 없어서 늘 서로 헐 뜯고 서로 잡아 먹는 일이 한 없이 되풀이 되어 공포와 고뇌와 굶주림과 목마름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여기에 태어나기를 원치 않는 것이다.




아귀계도 마찬가지다. 아귀의 몸도 한자밖에 안되는 것, 사람만한 것, 혹은 빙산氷山 같이 거대한 것도 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가 벌거승이인데 머리털로 몸을 감추고 있다. 피부는 검고 살은 없어서 말라깽이다. 가죽이 뼈를 덮고 있을 뿐으로 피와 살이 없으며 언제나 배가 고프고 목이 말라서 걸신이 들려있는 것이다. 입에서는 불길을 내뿜고 있고 마음은 항상 노여음에차서 자비심이란 털끝만큼도 없는데 어쩌다가 먹는다는 것은 끓는 쇳물이나 구리물이므로 더한층 고통을 받는다. 열풍과 뜨거운 빗물이 항상 쏟아지며 이와 같은 고통이 천년, 만년,동안 계속된다. 

누구나 이러한 정경을 짐작이라도 한다면 이세상의 즐거움에 집착하지는 않을 것이다.

인간계 또한 깊이 통찰한다면 결코 집착할 곳이 못된다. 인간을 보면 태어나는 괴로움, 늙는 괴로움, 병을 앓는 괴로움, 죽는 괴로움,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괴로움, 미운사람과 함께 살아야 하는 괴로움, 원하여도 얻어지지 않는 괴로움, 심신의 괴로움, 굶주림의 괴로움, 목마름의 괴로움, 탐욕의 괴로움, 자기의 마음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한 노여움을 갖는 괴로움, 질투의 괴로움을 비롯하여 망녕된 말, 궤변詭辯 , 거짓말 등의 괴로움, 욕설, 비웃음, 비난 등의 괴로움, 덥고 추운 괴로움, 폭풍 홍수 유행병 등의 괴로움, 고약한 세상, 고약한 통치자, 가난, 천한것, 단명 등의 온갖 괴로움과 재난이 닥쳐와서 밤낮 이런 시달림에 끝이 없다. 

만약 이러한 여러가지 괴로움이 인간을 항상 괴롭히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다면 아마도 인간계에서 즐거움을 발견할 수는 없을 것이다.

천상계도 역시 큰 차이가 없다. 이 중에서 제일의 육욕천六欲天 의 제천도 서로 응보상應報上 의 차이가 있으므로 해서 괴로움을 받거나 또 응보가 끝나서 복덕이 다할 때에 괴로움을 받기 때문에 결코 안락한 세계가 아니다. 

색계色界 의 제천을 욕계欲界 와 비교하면 안락한 세계이긴 하지만 이 천상계에 태어나는 원인이 이미 세상의 선법禪法 을 수행한 결과이기 때문에 참된 마음의 쾌락은 없는 것이고 아직도 괴로움의 세계를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고 무색계無色界 의 세계도 마찬가지로서 아직 참된 해탈도 참된 자유도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그곳에는 역시 고뇌가 존재하는 것이다. 이러한 여러 가지 일들을 자세히 관찰하여 보면 누구나 색, 무색의 세계에 대한 애착이 안 일어날 것이다.

진여, 지옥에서 천상계에 이르기까지 지혜로운 사람은 이것을 잘 관찰하는데 어느 하나 괴로움이 없는 세계는 없다.

이러한 까닭에 누구나 이 다섯 개의 세계에서 즐거운 마음을 품을수는 없을 것이다. 이러한 뜻에서 모든 세계는 즐거움의 세계라고 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모든 세상의 쾌락에 집착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진여, 옷이란 기여지고 꿰매지고 염색되어서 비로소 한 벌의 의복이 되어서 입고 벗고 하는 것인데 지혜있는 사람은 이 새 옷의 색을 보고는 선지피를 바른 것이라고 생각을 하는 동시에 여러가지 냄새와 고약한 벌레, 모기,말파리, 이 같은 부정한 것들이 붙어있는 것을 본다. 

지혜로운 사람은 보통 사람이 애착하듯이 의복에 대하여 집착하는 마음을 갖지 않는다.

지혜로운 사람은 또 음식飮食 에 대하여 즐거움을 갖지 않는다. 
수행자가 밥 그릇을 손에 들면 그 그릇은 털과 가죽을 벗긴 피와 고름으로 더럽혀진 해골 바가지로사 파리와 구데기들이 그속에서 득실거리고 있다고 생각을 한다. 
그리고 음식을 볼때에는 죽은 벌레가 가득 차 있다고 관찰할 것이다. 

살구, 죽, 국을 보았을 때에는 이것을 피고름으로 생각하고여러 가지 야채野菜를 얻으면 이것은 말의 털, 사람의 털이라고 보고, 만약 포도葡萄 를 보면 이것은 사람의 이빨로 생각하고 또 우유, 감주甘酒 , 날것, 익은 것, 제호미題醐味 를 얻은 경우에도 마치 사람의 피, 고름, 혹은 침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이렇게 생각하면 음식에 대한 즐거운 마음은 안 일어날 것이다. 

주택에 대하여 즐거운 마음을 안 가지려면 다음과 같이 생각하면 된다. 

지혜로운 사람은 방, 강당, 누각에 들어갔을때에는 이것에 두려움을 갖는다. 

지금 이 문안으로 들어 왔지만 이 안은 내 몸을 불태우는 대 지옥이라고 생각하고 집을 지은 목재를 보고는 이것은 사람의 뼈를 부스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벽은 마치 살이 시체로 덮여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앉거나 눕는곳은 뼈를 녹이는 곳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주택에 대한 즐거움은 자연히 사라지게 마련인 것이다.

진여, 이상 이야기한 것과 같이 세상 모든 것에 대하여 즐거운 생각을 안하면 탐욕심은 생기지않는 것이며, 머지않아 고, 공, 무상, 무아 의 이치를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

"세존님의 말씀을 들으니 비로소 중생 사바 세계와 국도에서 쾌락이라는 것이 얼마나 허황된것이라는 것을 잘 알게 되었습니다. 대단히 고맙습니다."

진여는 석존의 간절하신 설법을 듣고 깊은 감동을 받았다고 한다.





+
 
한권으로 읽는 불교 설화
아이템 북스 
























대방등대집경 제39
 

핑백

  • 잡블로그 : 글목록 ! 2018-03-18 20:26:07 #

    ... 983년에 사형당한 미녀 죄수, 중국 1960년대 1990년대 후반까지 30년동안의 일, 문화대혁명 시기, 미스터후회남 줄거리 성의학 괴로움의 세계, 옷, 음식, 주택, 집에 대한 즐거움 한권으로 읽는 불교 설화 아이템 북스 기독교 학교, 채플 강요, 미 패스자는 F학점 처리, 재수강해야 한다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a